BLOG main image
문의 : ozikorea@hanmail.net, facebook.com/ozikorea

 

제5회 무주 산골영화제가 6월 2일(금)부터 6일(화)까지 무주 예체문화관·등나무운동장·덕유산국립공원 등지에서 열립니다. 이번 영화제 역시 ‘산골 무주’라는 이미지에 맞게 ‘휴양 영화제’로서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열릴 예정인데요, 영화제 기획전시의 일환으로 지난 5월 9일부터 6월 30일까지 ‘극장전(劇場前)’이란 주제의 1960년대 무주에 존재했던 ‘무주 문화극장’을 추억하는 전시가 김환태 문학관&최북미술관 2층 기획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극장전이 열리고 있는 무주읍 최북미술관

 

 

‘극장전(劇場前)’의 ‘전(前)’은 ‘극장에 관한 전시’와 ‘극장 앞에서 찍은 사진 전시’라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1960년대 무주에 실제로 존재했던 무주 문화극장 입구를 재현해 놓았습니다.

 

 

무주 문화극장 매표구

 

 

 

무주 산골영화제는 30개국 72편이 8개 실내·외 상영장에서 상영될 예정으로, 상영작은 총 5개 섹션으로 나뉩니다. 한국장편 경쟁부문인 섹션과 국내·외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거나 독립영화계에서 놓쳐선 안 될 영화를 담은 ’, 무주 등나무운동장에서 공연과 함께 무성영화를 트는 ’, 덕유산국립공원에서 별과 나무를 배경삼아 대중적인 영화를 보는 ’, 마을로 찾아가 영화를 상영하는 섹션입니다.

 

무주산골영화제는 탁 트인 대자연 속에서 놀고 쉬는 소풍같은 영화제로 영화제 기간 모든 영화 관람은 무료입니다.

 

 

 

무주 산골영화제 개막작은 1967년 강태웅 감독이 연출한 한국 최초의 인형 애니메이션 흥부와 놀부’. 음악 무대인 아시아에서 주목 받는 8인조 레게밴드 노선택과 소울소스가 등장하고, 휴양 영화제답게 마을로 찾아가는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안성면 두문마을의 낙화놀이와 무주읍 서면마을에서 진행되는 반딧불이 신비탐사현장에서 지역 문화 체험과 영화 상영을 할 예정.

영화제 기획전시의 일환으로 극장전(劇場前)'이 김환태문학관&최북미술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60년대 무주 최초의 극장인 문화극장의 옛 사진자료들. 통관증이라는 영화관 입장권이 독특합니다.

 

 

 

추억의 영화 포스터들.

 

 

1963년 무주에서 촬영한 신상옥 감독 신영균 최은희 주연의 영화 '쌀' 포스터

무주 구천동의 가난한 농민들은 아주 깊은 산골에 살기 때문에 겨우 밭갈이에 메어 있을 뿐 논이 없어 쌀이라고는 구경할 수 조차 없었다. 여기서 그들은 논을 일구기 위하여 힘을 모으게 된다. 먼저 물줄기를 끌어 들여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금강과 연결하는 수로를 만들어야 하고 또한 그 수로는 산을 뚫어야만 했다. 아무런 장비도 없고 또한 예산이라고는 전혀 없는 마당에 산을 뚫는다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 처럼 꿈같은 얘기였다. 그래도 그들은 자신들의 마음하나만을 믿고 산을 뚫고 물을 끌어 들인다는 내용.

 

 

1969년 최하원 감독의 영화 '독짓는 늙은이' 역시 무주에서 촬영됐습니다.

움막 속에 살면서 독을 구으며 고독하게 살아가는 송영감이 하루는 눈 속에 쓰러져 신음하는 옥수라는 젊은 여인을 살려낸다. 황혼의 고독이 젊은 옥수로 인해 행복에 잠겨지고 급기야는 당손이라는 아들까지 얻게 된다. 그 무렵, 옥수를 찾아 헤매던 석현이 나타나서 송영감 밑에 머물고 독짓는 일을 하게 된다. 옥수는 되도록이면 그 석현을 멀리하려 했다. 하지만 옥수의 젊은 욕정이 자꾸만 그를 가까이 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마침내 옥수와 석현은 밤중에 도망친다. 송영감은 비탄 속에 자살한다. 그로 부터 세월이 흘러 장성한 당손과 거지꼴이 되어 지난 날을 참회하기 위하여 그 곳을 찾아온 옥수가 송영감이 묻힌 움막안에서 극적인 상봉을 한다는 내용.

 

 

 

16mm와 35mm 필름 편집기 등 다양한 영화 기자재도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장 내 영화관에서는 필름 영화가 연속 상영중입니다. 영사기와 흑백 영화의 추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최북미술관 앞에서는 영화제 기간 주요 전시와 행사가 열립니다.

 

 

개막식과 함께 개막작이 상영될 무주 등나무운동장

 

 

무주 산골영화제 홈페이지 http://www.mjff.or.kr/

 

무주마을로가는축제 마을 숙박, 체험 문의

마을을 잇는 사람들 http://www.mujumaeul.or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눌산

카테고리

전체 글보기 (2006)
뜬금없는 여행 (373)
마을-오지 (149)
여행칼럼 (125)
산중일기 (648)
걷다 (175)
그꽃 (336)
그집 (89)
도보여행 (110)
프로필 (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