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뜬금없는 여행

'성지순례 탐방열차'로 떠나는 슬로시티 증도 -1

by 눌산 2009. 5. 28.
728x90
반응형








슬로시티 증도 - 국내최초 '기독교 성지순례열차' 팸투어 다녀왔습니다.

<증도는>

1999년 이탈리아의 한 작은 도시 ‘그레베 인 키안티’에서 시작된 슬로시티(cittaslow) 운동은 삶의 본질에 대한 일대 혁명이라 할 수 있다. 마을 사람들은 문명의 이기와 오염원을 몰아내고 삶의 방식을 모두 느리게 바꾸어 놓았다. 결국 이 마을에는 첨단 자본주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이나 자동차를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슬로시티는 전 세계 12개국 101개 도시로 늘어났고 우리나라에도 아시아 최초로 4개 지역이 지정됐다. 그 중 한 곳이 전라남도 신안의 작은 섬마을 증도다.


주요일정
(첫쨋날) 용산역-KTX-광주 송정리역-버스이동-사옥도 선착장에서 배로 이동-증도 대초리교회-문준경 전도사 순교지-노두길-태평염전-짱뚱어다리-우전해수욕장-엘도라도리조트 숙박

(둘쨋날) 증도에서 함평으로 이동-함평 곤충 나비 생태공원-영광 염산교회 77인 순교지-영광 야월교회 65인 순교 기념관-광주 송정리역-KTX-용산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용산역을 출발한 KTX 403호 열차가 2시간 40분 만에 '광주 송정리역'에 도착합니다. 송정리는 광주광역시 광산구로 송정리역으로 불리던 것을 다른 지역과의 혼동 문제로 '광주 송정리역'으로 개칭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기하고 있던 전용버스로 사옥도 지신개 선착장으로 이동, 증도행 재영2호를 타고 증도로 들어갑니다. 소요시간은 10분, 잠깐이지만 오랜만에 맡아보는 갯내가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도는 아시아 최초로 지정된 슬로시티입니다. 기독교인이 90%로 광활한 갯벌과 염전으로 유명한 곳이죠. 특이하게 섬 전체가 '금연 섬'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늘밭입니다. 바다 건너 무안도 그렇지만 양파와 마늘이 주업으로 어업보다는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더 많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째날 점심 메뉴는 증도의 별미 짱뚱어탕입니다. 추어탕 맛과 비슷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영태 목사의 안내로 대초리 교회를 먼저 찾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준경 전도사 순교지를 찾았습니다. 문준경 전도사는 우리나라 수많은 순교자 중에 여성순교자로 증도면 중동리교회와 대초리교회, 임자면 진리교회 등 11개 교회를 설립한 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섬마을의 상징이죠. 해당화가 곱게 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증도는 보물섬입니다. 한 어부의 그물에 청자 화병이 걸려 올라 오고 바다 속에 가라앉은 선박에서 중국 송대, 원대의 유물 2만3,000여 점이 발굴된 ‘신안 앞바다’가 바로 증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삐비꽃 아시나요? 남도를 고향으로 두신 분이라면 아마도 잘 아실 겁니다. 어릴적 요긴한 먹을거리 중 하나였죠. 태평염전 갯벌에 핀 삐비꽃이 장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일염전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태평염전입니다. 여의도 면적의 두 배라고 합니다. 길게 늘어 선 소금창고는 대단한 볼거리 중 하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금 만드는 과정을 지켜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 신기하죠. 바닷물을 모아 소금을 만드는 모습이. 천일염이 좋다는 것은 다 알지만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화학소금에 길들여여버렸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평염전에는 소금박물관이 있어 소금의 생산과정과 염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금박물관으로 쓰고 있는 이 석조창고는 태평염전 조성 당시 이 지역에서 나는 돌을 이용해 건축한 국내 유일의 소금창고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준경 전도사가 고무신을 신고 전도를 다녔던 1.2km 길이의 노두길입니다. 징검다리가 콘크리트 포장이 되었지만 1년에 고무신 아홉 켤레가 닳도록 이 길을 걸어다니며 전도를 했다고 합니다.
드라마 '고맙습니다.' 촬영장이 있는 화도와 증도를 연결하는 길로 물이 빠질때 드러나는 광활한 갯벌이 장관입니다.


[tip] 코레일에서는 지난 19일 부터 국내최초 '기독교 성지순례 탐방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신안 증도, 영광 순교지, 함평 나비엑스포 등 전남·서해안 지역의 기독교 성지와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기독교 성지순례 탐방열차’는 주민의 90%가 기독교 신자로 천국의 섬으로 불리는 신안군 증도의 故 문준경 전도사의 순교지를 시작으로 영광군 염산교회 순교지와 야월교회 순교기념관 등을 방문하는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여행객은 기독교 순례지 뿐 아니라 아시아의 대표 슬로시티 신안군 ‘증도’에서 대규모 태평염전과 ‘짱뚱어 다리’ 등지를 둘러보고, 꿈의 휴양지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숙박을 하게 됩니다. 또, 국내 최고의 지역축제 가운데 하나인 함평 나비엑스포 등을 관람하고, 함평의 대표 특산물인 한우 비빔밥도 맛 볼 수 있습니다.

당일코스와 1박 2일 코스로 운행되며, 여행안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광주지사(062-605-2168)로 문의하십시오.
코레일 홈페이지 http://www.korail.com/  고객센터 1544-7788, 1588-7788




- 첫쨋날 일정인 우전해수욕장과 짱뚱어다리, 엘도라도 리조트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

코레일 사보 기고자료 -- >> http://news.korail.com/main/php/search_view.php?idx=12516
레일로 이어지는 행복+ -- >> http://webzine.korail.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