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이야기

겨울 산이 주는 매력, 덕유산

by 눌산 2008. 12. 31.
728x90








등산을 즐기는 분들을 보면, 특히 겨울 산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고요. 그것은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겠지만 겨울 산이 주는 매력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눈과 바람이 만들어 낸 눈꽃과 상고대, 속살을 훤히 드러낸 나무와 숲 등. 사실, 걷는 자체가 즐거움이겠지요. 묵묵히 산을 오르는 그 순간 만큼은 행복하니까요.
하지만 겨울 산은 여러 위험 요소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복장과 장비 등 충분한 준비를 하지 않으면 그 만큼 고생을 하게 됩니다. 코스에 따라 다르지만 덕유산(1,614m)은 가장 안전한 겨울 산행 코스가 아닌가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이면 언제나 새하얀 눈으로 뒤덮힌 풍경을 만날 수 있는 덕유산 향적봉.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 덮힌 구천동 계곡

겨울 덕유산은 주로 삼공리매표소가 있는 무주구천동 관광단지에서 출발합니다. 백련사까지 구천동 계곡을 낀 등산로는 산책코스에 가까운 평탄한 길이 이어집니다. 등산에 자신 없는 분들은 주로 이 백련사까지 다녀오는 코스가 인기가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장실 창문으로 바라 본 풍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련사 일주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련사

구천동 33경 중 32경으로 신라시대 지은 천년고찰입니다. 하얀 연꽃이 피어 났던 곳에 절을 지어 백련사라고 전해옵니다. 구천동 제 1경은 나제통문이고, 33경은 향적봉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련사에서는 본격적인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짧지만 빡센 코스죠. 아이젠을 비롯한 겨울 등산장비는 필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덕유산 주봉인 향적봉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향적봉 대피소

커피와 컵라면 등 간단한 요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피소에서 바라 본 풍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산은 곤도라를 이용 무주리조트로.

하산은 주로 1. 중봉-오수자굴-백련사, 2. 중봉-동업령-안성 탐방소 코스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폭설 등으로 통제하는 경우가 있어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tip] 겨울산행은 아이젠, 스패츠 등 장비를 챙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덕유산은 기상변화가 심해 산 아래와 산정의 날씨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안전사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구천동 탐방소-백련사-향적봉 : 8.5km (약 3-4시간) 국립공원관리공단 덕유산사무소 063-322-3174

눈꽃 트레킹과 곤도라 이용 참조 글 ---->> http://ozikorea.tistory.com/42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