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이야기

동굴 속에서 와인을 마신다! 무주 머루와인 동굴

by 눌산 2009. 11. 30.
728x90






보물이 가득한 산, 무주 적상산의 명소들


'붉은치마산'이라는 뜻의 무주 적상산(赤裳山)은 보물이 가득한 산입니다. 천년 고찰 안국사와 해발 900미터 산꼭대기에 자리한 산정호수, 덕유산의 영봉과 금강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적상산성, 적상산 사고, 천일폭포 등이 있는 곳이지요. 더불어 지난 6월에 문을 연 머루와인 동굴은 산중 한가운데 터널 속에 자리하고 있어 이색지대가 아닐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해발 1천미터 산꼭대기까지 자동차로 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걸어서 오르는 등산로와는 또다른 느낌이랄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만나볼 수 있는 무주 적상산의 명소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부분의 명소들은 적상산 북동쪽에 위치한 북창리를 통해 오릅니다. 반대편 서쪽 서창마을은 등산로이고요.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은 '머루와인 동굴'입니다. 지난 6월에 문을 연 '머루와인 동굴'에는 무주의 대표적인 특산품이랄 수 있는 머루와인을 저장, 숙성, 판매, 시음하는 곳입니다. 연중 13-17도의 온도가 유지되는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한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철에도 추위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쾌척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루와인 동굴'은 본래 양수발전소 작업터널로 활용하기 위해 1988년 착공하여 1995년 준공된 양수발전소 부대시설입니다. 총연장 579미터 중 270미터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굴 안에는 숙성 중인 머루와인으로 가득합니다. 최적의 온도에서 숙성 된 와인의 맛을 느낄 수 있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에서 부터 270여 미터를 들어가면 라운지가 있습니다. 와인을 판매, 시음 하는 곳입니다. 무주지역 4군데의 와인공장에서 생산 된 붉은진주, 샤또와인, 루시올벵, 구천동머루와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루와인 동굴' 입구에는 와인하우스가 있습니다. 머루와인 뿐만 아니라 무주 특산품을 판매하는 공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덕유산과 무주읍내를 한 눈에 조망 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이 역시 양수발전소 시설 중 하나로 저 꼭대기까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정호수를 지나면 적상산사고가 있고 가장 끄트머리에 천년고찰 안국사가 있습니다. 더 이상 오를 수 없는 가장 높은 곳입니다. 등산로는 안국사 뒤로 이어집니다. 가볍게 한시간 내외 산책하기 좋은 숲길이 있고, 적상산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안렴대도 그리 멀지 않은 곳입니다.


적상산과 안국사 겨울풍경 -->> http://www.nulsan.net/449


[tip] 겨울철에는 빙판으로 인해 통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제여부는 덕유산 국립공원 적상분소에 확인 가능합니다. 063-322-4174

머루와인 동굴 운영시간 평일 11시-18시,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
문의 : 와인동굴 063-322-5931, 322-4720 무주군청 마케팅팀 320-2761
무주관광 홈페이지 http://www.mujutou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