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이야기

다양한 전통체험 무료로 할 수 있는 '무주향교'

by 눌산 2010. 7. 12.
728x90









휴가철 무주를 방문하는 분들 대부분은 가족단위 여행자들입니다. 그러다보니 물놀이가 우선이겠고, 이런저런 명소들을 둘러보게 되는데요, 유명 관광지도 좋지만 다양한 전통체험을 무료로 할 수 있는 '무주향교' 방문을 권합니다. 한나절이 훌쩍 지나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읍내 동쪽 끝에 자리한 무주향교입니다. 문화관광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어 09시부터 18시까지 언제든 방문하시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향교는 태조 1398년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지며 몇 차례의 이건공사를 거쳐 현재 대성전에는 공자를 비롯하여 5성, 중국4현, 우리나라 18현을 합하여 27분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남아 있는 건물로는 대성전, 양사재, 동무, 서무, 서재, 명륜당, 내삼문, 교직사 등이 있다.
무주향교는 조선 초부터 전국의 고을마다 향교를 설치하고 문선왕 위패 등이 모셔져 있는 대성전을 중심으로하여 명륜당이라는 강당을 두어 학생들로 하여금 선현의 뜻을 기리며 선비들을 양성했던 기관이다. 고종 31년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학교로서의 역활은 없어지고 위패만을 모시고, 현재는 대성전에서 봄, 가을 석전대제를 행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향교에 가시면 석전대제, 전통혼례복 입기, 제관 유생 옷 입기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훈쓰기 체험을 할 수 있는 명륜당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당에서는 투호놀이, 제기차기, 전통 가마타기, 콘주머니 던지기, 윷놀이, 기왓장 깨기 체험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군 문화광광해설사가 상주하고 있어 관광해설과 안내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 예약하고 가시면 좀 더 편리합니다.

향교운영시간 09시-18시(명절 당일 휴무, 입장료 무료)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단천로 135번지(읍내리 264-1번지) 063-324-2114

무주투어 -> http://tour.muju.org/index.sk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