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을-오지

정선의 옛집 재현해 놓은 '아라리촌'

by 눌산 2009. 4. 15.








숙박 가능한 체험형 관광지, '정선 아라리촌'

강원도 산간지방 가옥들을 만날 수 있는 정선 아라리촌입니다.
귀틀집과 와가, 돌집, 너와집, 초가집, 저릅집 등 다양한 형태의 집을 재현해 놓은 공간입니다.
추운 겨울이 일년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산간지방 가옥 구조는 비교적 따뜻한 남부지방 가옥에 비해 그 구조가 많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툇마루가 실내로 들어와 있고, 부엌을 중심으로 ㅁ자형으로 배치된 방 구조가 특이합니다. 모두가 추위를 대비하는 구조라 볼 수 있습니다. 

정선 아라리촌은 이러한 옛 가옥들을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박도 할 수 있게 꾸며 놓았습니다.
옛 문화 체험을 위한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래 내용은 안내판 설명을 그대로 옮겼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선 아라리촌'은 정선역 방향 조양강 건너에 있습니다.
몇해 전 방문했을때 입장료를 받을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지금은 관람료가 없습니다. 좋은 현상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방아>

'물방아' 또는 '벼락방아'라고도 하며, 확(곡식을 넣는 돌 통), 공이(찧는 틀), 수대 등으로 구성된다. 3~5m 정도의 커다란 통나무를 이용하여 앞쪽에는 공이를 박고, 뒤쪽은 물이 담길 수 있도록 구이통을 판다. 귀대를 통해 구이통 속으로 흘러 들어온 물에 의해 공이가 올라가고 내려가면서 확에 있는 곡식을 찧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너와집>

200년 이상 자란 소나무토막을 쪼갠 널판으로 지붕을 이은 정선지방의 전통민가로서 안방, 건넌방, 사랑방과 도장방, 대청, 부엌, 봉당, 외양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부에는 정선지방의 특징적 용구인 '화티'가 있는데, 이는 부뚜막 귀퉁이에 진흙을 이겨 쌓은 것으로 두 개의 구멍 중 위쪽에는 불을 피워 조명을 대신하거나 음식을 끓이는데 쓰고, 아래쪽은 불씨보관용으로 쓰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릅집>

정선지방의 전통 민가 중 하나로 안방과 윗방, 도장방, 정지, 외양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릅집은 대마의 껍질을 벗기고 난 줄기를 짚 대신 이엉으로 이은집을 일컬으며 '겨릅집'이라고도 한다. 주로 정선과 삼척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속이 빈 저릅대궁이 단열재로서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릅집 통나무 굴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귀틀집>

목재가 풍부한 산간지대의 주민들이 짓고 살던 원시주거의 한 가지 안방과 윗방, 정지, 헛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껍질을 벗긴 통나무를 우물정(井)자 모양으로 쌓아 올려 벽체를 삼으며, 나무 틈새는 진흙으로 메워 짓는다. 많은 적설량에도 견딜 수 있고, 온도유지가 용이할 뿐이 아니라 간편하게 지을 수 있어 산간지대의 화전민들이 오래 전부터 이용하여 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귀틀집 안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귀틀집 정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독대>

실제 사람이 사는 착각을 불어 일으킬 정도로 실감나게 꾸며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돌집>

정선지방의 독특한 가옥 형태로 안방, 윗방, 사랑방, 도장방, 그리고 정지와 외양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돌집은 얇은 판석(板石)을 두께 2cm 정도의 돌기와로 지붕을 덮어 올린 집으로, 주로 정선지방 산 기슭에 매장된 청석맥을 파내어 이용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굴피집>

안방, 사랑방, 도장방과 대청, 정지, 외양간으로 구성된 주거형태이며, 원시형 산간지방 가옥으로 정선, 강릉, 양양, 평창 지방의 마을에서 찿아볼 수 있다.
굴피집은 참나무(상수리나무) 껍질인 굴피로 지붕을 덮은 집으로서 보온이 잘되고 습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매우 춥고 여름에는 비가 많이 오는 기후에 안성마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굴피집 정지>

부엌에서 방과 방으로 통하는 구조다. 추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와가>

양반가의 전통 가옥으로 안채와 사랑채로 이루어져 있다.
안주인의 일상거처이자 가사의 중심이었던 안채는 안방, 건넌방, 작은방과 대청, 마루방(제실), 고방, 부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깥주인의 학문탐구와 손님접대 공간이었던 사랑채는 두 개의 사랑방과 마루방, 문간방, 부엌, 그리고 대문간, 외양간 등으로 구성되었다.

'정선 아라리촌'에는 이 외에도  연자방아, 서낭당, 고인돌, 장승 등 볼거리가 있습니다.


[tip] 아라리촌에서는 숙박도 가능합니다.

와가와 너와집, 돌집에서는 사계절 숙박이 가능하고, 굴피집, 저릅집, 귀틀집은 여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일 이용료는 10만원부터 30만원까지로 가옥 형태와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관람시간 09:00~18:00

문의 : 정선군 시설관리공단 (033-560-2578) 아라리촌 관리실 (033-563-3462)
정선여행 : http://www.ariaritour.com/
정선 맛집 : 콧등치기국수와 황기족발이 맛있는 동광식당 http://ozikorea.tistory.com/550


댓글2

  • Favicon of https://www.starykj.com BlogIcon 홍콩늑대 2009.04.15 10:59 신고

    작년에 갔었는데 입장료도 없는데 잘 꾸며 놓았더군요.
    부엌의 사투리인 정지, ㅎㅎ 어릴때 듣던 단어 간만에 듣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nulsan.net BlogIcon 눌산 2009.04.15 19:06 신고

      강원도 산간지방 전통가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은 곳이죠.
      더구나 숙박 체험이 가능하니 하룻밤 자고 싶더라는...^^
      편안한 저녁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