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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론성지의 가을은 '노랑'입니다. 버스에서 내린 순례객들이 일제히 환호성을 지릅니다. 바로 은행나무 가로수길 때문입니다. 바닥을 뒤덮은 은행나뭇잎은 양탄자가 따로 없습니다.
사진을 찍고, 연이어 감탄사를 쏟아 냅니다. "가을이구나!"
바람은 은행나뭇잎을 긁어 모아 놓았습니다.
배론성지 / 시도기념물 제118호 (제천시)
조선 순조 1년(1801)에 있었던 천주교 박해 때부터 지금까지 천주교 신자들이 많이 찾는 천주교의 성지이다. ‘배론’이라는 이름은 이곳의 지형이 마치 배 밑바닥과 같은 모양이라해서 붙여진 것이다. 유적으로는 조선 후기 천주교도 황사영이 머무르며 ‘백서’를 썼던 토굴과 성 요셉 신학교, 최양업 신부의 묘가 있다.
1801년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일어나자 황사영은 이 토굴에서 교회의 재건과 신앙의 자유를 얻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 있는 주교에게 보낼 글을 썼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성 요셉 신학교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신학교로 성직자를 양성하는 곳이었다. 조선 천주교사상 두번째로 신부가 된 최양업 신부는 천주교의 교리 번역 등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전파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 배론성지는 우리나라 천주교의 성립과정에 있어 중요한 성지이다. / 문화재청 자료
조선 순조 1년(1801)에 있었던 천주교 박해 때부터 지금까지 천주교 신자들이 많이 찾는 천주교의 성지이다. ‘배론’이라는 이름은 이곳의 지형이 마치 배 밑바닥과 같은 모양이라해서 붙여진 것이다. 유적으로는 조선 후기 천주교도 황사영이 머무르며 ‘백서’를 썼던 토굴과 성 요셉 신학교, 최양업 신부의 묘가 있다.
1801년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일어나자 황사영은 이 토굴에서 교회의 재건과 신앙의 자유를 얻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 있는 주교에게 보낼 글을 썼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성 요셉 신학교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세워진 신학교로 성직자를 양성하는 곳이었다. 조선 천주교사상 두번째로 신부가 된 최양업 신부는 천주교의 교리 번역 등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전파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 배론성지는 우리나라 천주교의 성립과정에 있어 중요한 성지이다. / 문화재청 자료
배론성지를 찾는 이들은 대부분 천주교 신자일거라는 생각은 잘못입니다. 워낙 주변 풍경이 좋아 찾는 여행자들도 많습니다. 고즈넉한 산사의 분위기 못지 않은 사색의 길이 이어집니다.
참 곱습니다. 새색시 볼연지 처럼 연한 빛이 좋습니다.
역광에 반사된 붉은 단풍잎이 쌩뚱맞아 보입니다. 그래도 뭐, 가을이니 봐 줄만 합니다.
배론성지 http://www.baero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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