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이야기

추천! 무주 겨울여행

by 눌산 2010. 12. 6.
728x90









무주는 평지를 기준으로 해발 300미터가 넘는 산악지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 덕유산과 적상산에는 겨울 내내 눈 쌓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리적으로는 서울과 부산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무주가 겨울여행지로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눈 쌓인 겨울풍경과 아름다운 무주의 길을 알려드립니다.


적상산 눈꽃트레킹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치 여인의 치마를 닮았다는 무주 적상산(赤裳山)의 본래 이름은 상산(裳山), 또는 산성이 있어 상성산(裳城山)입니다. 적상산이나 상산, 상성산 모두 같은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적상산을 멀리서 바라보면 사면이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어 마치 여인의 치맛자락을 펼쳐 놓은 듯한 모습입니다. 가을이면 곱게 단풍이 들어 붉은 치마를 연상케합니다.

산행 들머리는 '펜션 언제나 봄날'이 있는 서창마을입니다. 주차장에서 안국사까지는 3.4km. 정상 향로봉은 가는 길에 500미터를 따로 다녀와야 합니다. 평상시라면 왕복 4시간 정도 걸립니다.


무주 반디별천문과학관 겨울 별자리여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 11일과 18일, 25일 3회에 결쳐 무주 반디별 천문과학관(무주군 설천면 반디랜드 내 소재)에서는 겨울철 별자리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돔 스크린 천체 투영관에서 즐기는 멀티미디어 여행을 비롯해 천체관측과 별자리 해설을 들을 수 있는 별자리 여행은 저녁 7시부터 하루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현장 접수(어른 5천원, 청소년 4천원, 어린이 3천원)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서창아트갤러리 사진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사진가협회 회원들의 작품 전시회가 오는 18일부터 12월 말까지 펜션 언제나 봄날이 있는 무주군 적상면 서창종합관광안내센터 아트갤러리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주말과 평일 모두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한 전시회에서는 덕유산과 구천동 33경, 적상산 등에서 담은 아름다운 무주의 사계를 20여 점의 사진 작품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적상산 사고에 전시돼 오던 조선왕조실록과 왕실족보 복제본도 동절기 차량통제로 인해 현재 아트갤러리로 옮겨 전시 중입니다.


눈꽃트레킹 최고의 명소, 덕유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발 1,614m의 덕유산은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다음으로 남한 땅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등산을 한다면 최소 7시간 이상 걷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고한 만큼의 댓가가 기다리는 산입니다.

덕유산의 명물로는 이른 아침 운해와 겨울 설경을 꼽습니다. 등산 경험이 별로 없거나 걷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평생 보기 힘든 풍경들이죠. 그렇지만 덕유산의 또 하나의 명물인 곤도라를 이용하면 단숨에 공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긴 2.6km 길이의 곤도라는 순식간에 설천봉(1,520m)에 내려 놓습니다. 설천봉에서 덕유산 주봉인 향적봉까지는 걸어서 20분, 산 아래와는 전혀 다른 천상의 풍경이 기다립니다.


남대천 얼음썰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주 읍내를 가로지르는 남대천은 금강의 한 지류로 반딧불 서식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깨끗하다는 뜻입니다.
 남대천이 꽁꽁 얼어 붙으면 얼음썰매를 즐길 수 있습니다. 1월 8일부터 16일 까지는 제1회 남대천 얼음축제도 열립니다.


백두대간 마실길 적상산 구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은 산보다는 걷기 좋은 넓은 길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고, 눈이 내리는 상황에서는 시야 확보가 안되기 때문에 산보다는 아무래도 넓은 길이 좋지요. 펜션 언제나 봄날에서 가까운 곳에 그런 길이 있습니다. 적상산 자락을 휘감아 도는 임도로 가벼운 트레킹 코스로 좋은 곳이죠. 백두대간 마실길이란 이름으로 무주 읍내까지 이어집니다.


머루와인동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루와인 동굴'은 무주의 대표적인 특산품이라 할 수 있는 머루와인을 저장, 숙성, 판매, 시음하는 곳입니다. 연중 13-17도의 온도가 유지되는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한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철에도 추위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쾌척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