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공공건축프로젝트

무주 공공건축프로젝트 -22 반디랜드 곤충박물관

by 눌산 2020. 5. 13.
728x90

곤충박물관, 반디별 천문과학관, 통나무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 야영장, 반딧불 연구소가 함께 있는 체험학습교육공간 반디랜드

곤충박물관에 식물원을 접목시키고 완만한 곡선 경사로를 지붕으로 만들어

20075월에 개관한 무주 곤충박물관은 1종 전문 박물관으로 수준급의 전시 환경을 갖추고 있다. 개관 당시 연면적 1천 평, 지하 1, 지상 1층 규모로 건립됐으며 전시실과 온실, 돔 스크린, 시청각 교육실 등에 국내. 외에 서식하고 있는 12천여 종의 곤충 표본과 200여종의 열대식물, 수천마리의 나비 등의 전시, 그리고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희귀 곤충들이 대거 전시돼 높은 관심을 끌었다.

정기용 건축가는 곤충박물관을 30여개의 무주 공공건축물 중에서 건축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모로 공을 들였던 작업이라고 했다. 단순한 곤충들의 납골당이 아닌 곤충과 식물의 공생 관계를 동물행동생태학자인 최재천 교수를 통해 알게 되면서 곤충박물관에 식물원을 접목시켰다.

곤충박물관은 입구에서부터 감동과 감탄의 연속이다. 보통은 로비에서 전시실로 연결되지만 무주 곤충박물관은 지하 전시공간으로 내려간다. 지상에서 지하 공간으로 지하철을 연상케 하는 분위기의 진입로를 통해 내려가면 지구가 탄생해서 곤충이 출현하기까지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게 꾸며진 공간을 만날 수 있다. 다양한 곤충의 특성과 모습을 살피면서 지상 전시공간으로 올라간다. 천문대처럼 둥근 천장을 통해 밤하늘의 별이 뜨는 과정을 영상으로 체험하고 식물원으로 이동한다. 즉 곤충박물관은 곤충만이 아닌, 곤충의 탄생 과정을 식물과의 연계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한때 무주를 상징하는 슬로건이 자연의 나라였다. 청정지역이라는 이미지가 확고하다보니 무주하면 자연이 잘 보존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다. 그만큼 청정지역의 지표가 되는 반딧불이 서식지가 무주의 여러 지역에 분포돼 있다. 그러니 건축가의 입장에서는 건물 하나에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었다. 정기용 건축가는 자연에 거스르지 않는 건축물을 생각했다. 전시 공간을 우주를 상징하는 낮은 돔으로 만들고 길게 내려가는 연결 통로의 완만한 곡선 경사로를 지붕으로 만들었다. 그 지붕에 잔디와 식물을 심어 산책로처럼 사람들이 걸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도 그 지붕 길은 존재한다. 전망대 역할도 하는 지붕 길에 서면 남대천을 사이에 두고 있는 강 건너 충북 영동 땅까지 조망할 수 있다.

곤충박물관 뒤편의 자연학교는 현재 반딧불이 연구소 간판을 달았다. 무주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반딧불이 연구소에서는 반딧불이 관찰 체험과 반딧불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주 곤충박물관 내부에는 선사시대뿐만 아니라 고생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2017년에는 100이상의 전시실과 수장고, 온습도 조절 장치 등을 모두 갖춘 1종 전문박물관(전북-2017-1)으로 지정되어 식용곤충 자원뿐만 아니라 곤충 생태 환경을 재현한 생태 온실까지 갖추고 있는 수준급의 박물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2018년에는 곤충박물관 출구 135m 구간에 설치된 계곡수조와 대형수조 등 22개 수조에 수달을 비롯하여 어름치, 장지뱀 등 87종의 어류, 양서류, 파충류 등을 전시하는 수족관을 설치했다.

또한 식용 곤충, 반딧불이를 비롯한 2000여 종, 1700여 마리의 전 세계 희귀곤충 표본과 고생대와 신생대의 화석 등도 전시되어 있으며, 곤충 생태 환경을 갖춘 유리 온실에는 200여종의 열대 식물이 전시되어 있기도 하다. 특히 3D 입체 영상실에서는 누워서 관람하는 돔 스크린 영상실이 갖추어져 있어 반딧불이 및 곤충들의 세계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곤충박물관이 있는 반디랜드는 무주 반디별 천문과학관, 통나무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 야영장, 반딧불 연구소, 생태온실, 돔영상관, 3D입체영상실이 함께 있는 체험학습교육공간이다.

[TIP] 반디랜드 내에 곤충박물관이 있다. 반디랜드는 반디별 천문과학관과 숙박, 야영장 시설이 함께 있는 공간으로 신비한 곤충의 세계와 식물원, 밤하늘의 별까지 감상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tour.muju.go.kr/bandiland
주소 :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32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