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주 공공건축프로젝트

무주 공공건축프로젝트 -23 반디랜드 반디별천문과학관

by 눌산 2020. 5. 14.
728x90

청정지역 무주에 들어 선 반디별천문과학관

지구 밖 시각적 여행, 건축가에게도 가슴을 설레게 하는 일

무주는 반딧불이가 서식하는 청정지역이다. 그런 이유로 천문과학관이 무주에 있다는 것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을 리 없다.

정기용 건축가는 부남면에는 주민자치센터와 함께 주민들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별 보는 집을 지었고, 설천면 반디랜드에는 정부의 과학교육 진흥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된 천문과학관을 건설했다. 천문과학관의 지리적 위치는 태권도공원으로 예정된 부지가 가까운 곳에 있어 방문객 유치를 위해서도 최상의 장소라 할 수 있다.

정기용 건축가에게 별을 볼 수 있는 천문대의 설계는 지구 밖 시각적 여행을 떠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건축가에게도 가슴을 설레게 하는 일이라고 얘기했다.

현재 무주 반디별 천문과학관에서는 방문객들에게 천문교실, 별자리여행, 공개 관측회, 방학 천체교실, 별자리체험행사, 천체캠프 등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우주로의 신비로운 여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반디별천문과학관은 752.47지상 4, 지하 1층 규모로 전시실(1~3), 3D 입체영상실(3), 주관측실(4), 보조관측실(3, 신축) 등을 갖추고 지난 2008년 개관했다. 천문우주와 관련된 패널 및 체험전시물 72종 전시된 1층 전시실을 둘러본 후, 3층 입체영상실로 올라가면 120인치 실버스크린을 통해 태양계의 기원과 태양의 진화, 주계열성 이후 큰 별 (중성자별과 블랙홀)의 진화를 예측하는 내용, 국제우주정거장의 우주인 생활사에 대한 내용, 가상의 우주선을 타고 화성을 여행하는 내용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천체 관측은 국내 최대 규모인 직경 13m에 이르는 돔 주관측실에서 이루어진다. 주망원경은 800mm 나스미스식 반사망원경이고, 보조망원경으로 203mm 굴절망원경 외 6대가 설치되어 있다. 주간에는 태양 및 밝은 천체를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행성, 성운성단 등을 관측할 수 있다.

[TIP] 무주 반디랜드 내에 위치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tour.muju.go.kr/star 주소 : 전북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324

 

728x90